티스토리 뷰
보통 핸드폰 교체 주기가 2년 정도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근 10년 동안 18번 차를 바꾸었는데 이 중 15번이 중고차 매매였습니다.
(저는 자동차 딜러도 아니고 자동차 관련된 업종에 종사하는 것도 아닙니다. 차를 좋아할 뿐입니다.)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매수를 위한 매매사이트 비교, 매도를 위한 내차팔기 방법을 한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또한 중고차 매수를 위한 꿀팁도 함께 공유해 봅니다.
1. 중고차 매매사이트 비교
다양하게 중고차를 바꾸면서 대부분은 엔카를 이용했습니다.
sk 엔카시절부터 이용하였고 2017년 엔카로 사명이 변경되면서 이 때 케이카가 등장했었죠.
저는 대부분의 차를 엔카 및 케이카를 통해 구매하였고 여기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엔카에서 좋은 매물을 찾는 방법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여러 블로그 및 사이트를 보시면 엔카와 케이카에 대한 사용법 등은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고 제가 느끼고 공유하고 싶은 부분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1 엔카(Encar)
엔카는 직영몰이 아닙니다.
중고차매매사이트 플랫폼이라 보시면 됩니다.
즉, 엔카라는 회사에서 책임치고 차를 직접 매입/매도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의 중고차 매매단지의 물건이 다 올라오게 되는 것이죠.
이전 sk 엔카 시절에는 sk 엔카 직영몰이 있었는데, 그것이 현재의 케이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엔카의 장점은 대한민국 내 수많은 차량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택지가 그만큼 많다는 것이죠.
이는 곧 장점이자 단점이 되는데 어찌됬던 차량이 많으니 좋은 차를 더 구할 수 있는 장점이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상태가 좋지 않는 차도 있으니 잘 구별 할 수 있는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 내 마지막 내용에서 아주 간략하게나마 차량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1.2 케이카
엔카와 달리 직영몰입니다.
장단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매입부터 판매까지 모든 절차를 관리하기 때문에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엔카도 있긴 하지만 내차사기 홈서비스도 편합니다.
당일 배송을 원하는 점심 12시 전까지 계약을 마무리 하면 오후에 바로 차량을 배송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마음에 안들면 3일 내 환불도 가능하지만 환불 시 차량을 근처 직영점까지 몰고가야 한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격대가 평균 시세 대비 높은 점(엔카에 있는 차종들 평균 비교 결과)은 있습니다.
또한 휴일(토,일,공휴일)에는 운영을 안한다는 단점이 있네요.
2. 내차 팔기 이용방법
신차 포함해서 17번이나 차량을 판매하였던 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2.1. 개인직거래
- 왠만하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좋지 않은 케이스가 되면 육체적/정신적으로 피폐해질 수 있습니다.
2.2. 지인 거래
- 왠만하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 2.1과 마찬가지인 경우입니다. 오히려 차량이라는 것도 시간이 지나면 고장날 수 밖에 없는 기계이기 때문에 오늘까지 멀쩡하다 내일 문제가 생기면 지인 사이에 아주 곤란해집니다.
2.3. 차량 사러가서 바로 바꾸기
- 차량을 매수하러 매매시장에 가서 제가 타고온 차를 바로 매도시키는 방법입니다.
판매자와 서로 매수/매도하는 차량에 대한 금액 협상이 잘 이루어지면 좋고 편한 방법입니다.
2.4. 헤이딜러
- 위 3가지 말고도 다른 루틴으로도 판매해보았지만 헤이딜러 추천 드립니다.
-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6번 넘게 이용한 결과 48시간 내 분명 최소 한명의 딜러는 내가 생각했던 금액수준으로 제시한다.
차량 상태정보만 확실히 게제하여 딜러입찰을 받으면 매도 전 점검 시 가격이 크게 깎이지 않는다.
(전제조건 : 차량 상태정보 확실하게 입력해야합니다. ex) 휠 스크레치, 문콕, 사고유무 등)
내가 원하는 곳까지 딜러분이 방문하여 차량 확인 후 이상 없으면 즉석에서 계약서 작성, 차량대금 입금이 가능하다.
자동차 이전까지 길어도 이틀 이내엔 해결 가능하다.
3. 중고차 매수를 위한 꿀팁
어떤 매수 사이트를 이용하건 이 드넓은 선택지에서 중고차를 잘 고르기 위한 개인적인 방법을 추천드리니 참조하세요.
3.1. 타겟 차종 지정 (단, 가용 예산 내에서 정한다.)
3.2. 사전에 꼭 정해야 할 항목
- 색상 : 가장 먼저 정한다. 정한 다음 차량 검색 시 필터링 한다. 매물의 갯수가 눈에 띄게 줄어든다.
- 키로수 및 연식 :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무조건 ~30000km , 3년 이내 로 세팅합니다. 역시 매물의 갯수가 눈에 띄게 줄어든다.
3.3 성능/보험이력 확인
3.3.1 성능점검에서 꼭 확인할 것
- 교환, 판금/용접, 부식, 흠집, 요철, 손상 부분 표시 확인
- 주요 골격 사고가 아닌지 확인(예 : 사이드 멤버 등)
- 사고이력에 유사고라고 있으면 무조건 후보에서 제외 !! (보통 대부분 최대한 단순수리로 하려고 무사고라 판단함)
3.3.2 보험이력에서 확인할 것
- 수입차 기준 보험금 내차피해 금액 300만원 이하, 국산차 100만원 이하면 통과 (개인적인 판단임)
- 번호/소유자 변경이력 확인 : 2회 이하 추천 ( 5회 이상 올라가면 그 만큼 앞에 다양한 사람들이 탔으니 좋지 않음)
- 용도 변경 이력 확인 : 렌트카 이력 확인 (있으면 일단 후순위로 둠. 매수 가격이 저렴할 수 있으나 나중 매도할 때도 저렴하게 매도해야 함)ㅁ
- 자동차 특수 사고이력 정보 : 이거 진짜 중요합니다. 전손처리 있으면 무조건 제외
3.4 기타
- 위 4가지 항목을 충족하면 나머지는 예산 내에서 처리 (ex 옵션, 튜닝 등)
위와 같은 판단기준을 세우고 차량 바꾸기 전 최소 2주~1달 정도 매일 매물 확인하다 보면 마음에 드는 매물 나올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다수의 차량 교체로 인한 경험을 바탕으로 매수를 위한 매매사이트 비교, 내차팔기를 위한 서비스를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 대부분이지만 평균 대비 짧은 시간에 많은 차량을 교체한 경험이 앞으로 차량을 구해 또는 판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